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žΌμžˆλŠ” 상식

에이리 ν”„λ‘¬μ˜ μ‚¬λž‘μ˜ μ •μ˜μ™€ 'μ‚¬λž‘μ˜ 기술'

by μ†Œμ†Œν•œν–‰λ³΅^^ 2021. 3. 13.
λ°˜μ‘ν˜•

μ—λ¦¬νžˆ 프둬(Erich Fromm)의 μ‚¬λž‘μ— λŒ€ν•œ ν‘œν˜„μ€ μ˜€λŠ˜λ‚  μš°λ¦¬μ—κ²Œ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μ˜κ°μ„ μ€λ‹ˆλ‹€. 사싀, μš°λ¦¬λŠ” μ‚¬λž‘μ΄ 항상 μ‰¬μš΄ 것은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것을 μΈμ •ν•΄μ•Όν•©λ‹ˆλ‹€. μš©κΈ°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κ³  행동과 ν—Œμ‹ 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μ§€λ§Œ μƒλ‹Ήν•œ μˆ˜μ€€μ˜ 겸손과 μ±…μž„λ„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프둬 만큼 이 μ£Ό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μš°λ¦¬μ—κ²Œ κ°€λ₯΄μ³ μ£ΌλŠ” μ‚¬λžŒλ„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

μ—λ¦¬νžˆ 저리히만 프둬(Erich Seligmann Fromm, μ—λ¦¬νžˆ 저리히만 프둬(독일어: Erich Seligmann Fromm, 1900λ…„ 3μ›” 23일 ~ 1980λ…„ 3μ›” 18일)은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유λͺ…ν•œ μœ νƒœμΈμ΄μž λ…일계 λ―Έκ΅­μΈμœΌλ‘œ μ‚¬νšŒμ‹¬λ¦¬ν•™μžμ΄λ©΄μ„œ μ •μ‹ λΆ„μ„ν•™μž, μΈλ¬Έμ£Όμ˜ μ² ν•™μžμ΄λ‹€.


λ² νŠΈλ‚¨μ˜ ꡐ사, μ‹œμΈ, 평화 μš΄λ™κ°€μΈ Thich Nhat Hahn은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방법을 λͺ¨λ₯΄κ³ 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것이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—κ²Œ μƒμ²˜λ₯Ό μ€€λ‹€κ³  λ§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‚¬λž‘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λ³΅μž‘ν•œ 것은 μ’…μ’… μš°λ¦¬κ°€ 이 과정을 μˆ˜λ™μ  인 κ²ƒμœΌλ‘œ λ³Έλ‹€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—κ²Œ μžμ–‘λΆ„μ„ κ³΅κΈ‰ν•˜κ³  λ°›μ•„ 듀여지기λ₯Ό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


1. μ‚¬λž‘μ€ μš°λ¦¬κ°€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κ²ƒμ˜ μ‚Άκ³Ό μ„±μž₯에 λŒ€ν•œ 적극적인 κ΄€μ‹¬μž…λ‹ˆλ‹€.


제 2μ°¨ 세계 λŒ€μ „μ€ 인λ₯˜μ— μ»€λ‹€λž€ μƒμ²˜λ₯Ό 남겼고 μ•„μšΈλŸ¬ κ°€μΉ˜κ΄€μ˜ ν˜Όλž€μ„ κ°€μ Έμ™”μŠ΅λ‹ˆλ‹€. μ†Œλ§κ³Ό ν¬λ§μ΄λΌλŠ” 단어 λŒ€μ‹  절망과 ν™˜λ©Έμ΄λΌλŠ” 낙관둠이 λͺ¨λ“  μ˜μ—­μ„ μ§€λ°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 „μŸμ΄ λλ‚˜μž λ§Žμ€ 사상가, μ² ν•™μž 및 μ‹¬λ¦¬ν•™μžλ“€μ΄ μ΄μ „μ˜ μˆ˜λ§Žμ€ 이둠과 κ°€μΉ˜λ₯Ό μž¬κ΅¬μ„±ν•˜λ„λ‘ κ°•μš”ν•˜λŠ” 싀쑴적 μœ„κΈ°μΈ κ°€μΉ˜μ˜ κ³΅ν—ˆν•¨μ„ λ‚¨κ²Ό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μ—¬μ „νžˆ μ‚¬λž‘μ€ 우리λ₯Ό 더 λ‚˜μ•„μ§€λ„λ‘ μ΄λ„λŠ” μ—”μ§„μ΄μ—ˆκ³  μ§€κΈˆλ„ κ·Έλ ‡μŠ΅λ‹ˆλ‹€. 이λ₯Ό μœ„ν•΄ μš°λ¦¬λŠ” λ¨Όμ € 우리의 μžμ‘΄κ°μ„ λ§Œμ‘±μ‹œν‚€κ³  μ„œλ‘œλ₯Ό μ™„μ „νžˆ μ‚¬λž‘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성격과 개인적 μ„±μž₯에 적극적으둜 λ…Έλ ₯ν•΄μ•Ό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ν•œ μΌμ—λŠ” μ§„μ •ν•œ 겸손, 용기, 믿음과 μ• μ •μ–΄λ¦° 징계가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2. μ‚¬λž‘μ€ μˆ˜λ™μ μΈ νš¨κ³Ό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ν™œλ™μž…λ‹ˆλ‹€. 이것은 κ°‘μž‘μŠ€λŸ° 좜발(μ‹œμž‘)이 μ•„λ‹Œ 지속적인 μƒνƒœμž…λ‹ˆλ‹€.


μ‚¬λž‘ν•œλ‹€λŠ” 것은 μžμ‹ μ„ 놓아주고 λ‹€λ₯Έ 일을 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κ²ƒμ²˜λŸΌ μˆ˜λ™μ μΈ ν–‰λ™μ΄λ˜μ–΄μ„œλŠ” μ•ˆλ©λ‹ˆλ‹€. 였히렀 μ‚¬λž‘μ˜ ν’λ§Œν•¨μ΄ μš°λ¦¬μ—κ²Œ 더 λ§Žμ€ μ›€μ§μž„κ³Ό μ˜μ§€, ꡐλ₯˜λ₯Ό μš”κ΅¬ν•©λ‹ˆλ‹€.

우리 μžμ‹ μ˜ 관계λ₯Ό κ°•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…Έλ ₯에 νˆ¬μžν•˜κ³ , 같은 λͺ©ν‘œλ₯Ό ν–₯ν•΄ ν•¨κ»˜ μΌν•˜κ³ , 맀일의 μ‚Άμ˜ μ°¬κ°€λ₯Ό 뢀루기 μœ„ν•œ μ°½μž‘μžκ°€ 되기 μœ„ν•΄ μš°λ¦¬λŠ” λΆ€μˆ˜μ μΈ 것듀을 내렀놓고 μ„œλ‘œλ₯Ό μ‚¬λž‘μ˜ μ–Έμ–΄λ‘œ μ΄ˆλŒ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3. 당신을 μ‚¬λž‘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당신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μ•„μ΄λ“€μ˜ μ‚¬λž‘μ€ "μ €λ₯Ό μ‚¬λž‘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‚¬λž‘ν•©λ‹ˆλ‹€"λΌλŠ” 원칙을 λ”°λ¦…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„±μˆ™ν•œ μ‚¬λž‘μ€ 당신이 λ‚˜λ₯Ό μ˜¨μ „μΌ€ ν•©λ‹ˆλ‹€."

β€œμ•„μ΄λ“€μ˜ μ‚¬λž‘μ€ 'μ €λ₯Ό μ‚¬λž‘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‚¬λž‘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"μ„±μˆ™ν•œ μ‚¬λž‘μ€ 원칙에 μˆœμ’…ν•©λ‹ˆλ‹€." 그듀은 λ‚΄κ°€ μ‚¬λž‘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‚˜λ₯Ό μ‚¬λž‘ν•©λ‹ˆλ‹€. "λ―Έμ„±μˆ™ ν•œ μ‚¬λž‘μ€ λ‚΄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당신을 μ‚¬λž‘ν•œλ‹€κ³ 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μ„±μˆ™ν•œ μ‚¬λž‘μ€ "당신을 μ‚¬λž‘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당신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"라고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-μ—λ¦¬νžˆ 프둬-

μ΄λŠ” 단지 μ •μ„œμ  관계 λΆ„μ•Όμ—λ§Œ κ΅­ν•œλ˜μ§€ μ•ŠλŠ” Erich Fromm의 λ¬Έμž₯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 μ‹€μ œλ‘œ 그것은 개인이 μžμ‹ μ˜ μ‚¬νšŒμ™€ μ–΄λ–»κ²Œ κ΄€λ ¨λ˜μ–΄ μžˆλŠ”μ§€μ™€ λ§Žμ€ 관련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λ™λ£Œ 인간에 λŒ€ν•œ μ§„μ •ν•œ μ‚¬λž‘μ΄λ‚˜ μ΄νƒ€μ£Όμ˜λ³΄λ‹€λŠ” μžμ‹ λ“€μ˜ ν•„μš”λ‚˜ μš•κ΅¬λ₯Ό μ–»κΈ° μœ„ν•΄ 더 λ§Žμ€ 일을 ν•©λ‹ˆλ‹€.

ν•„μš”μ„±μ— κΈ°λ°˜ν•œ μ΄λŸ¬ν•œ μ‚¬λž‘μ˜ 방식은 Frommμ—κ²Œ 병적인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그것은 μ„œλ‘œμ˜ 말을 λ“£μ§€λ§Œ μ΄ν•΄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˜λ©°, μš°λ¦¬κ°€ 제곡 ν•  μˆ˜μ—†λŠ” 것과 μ‹€μ œλ‘œ 우리의 μ±…μž„ μ•ˆμ— μžˆλŠ” 것에 λŒ€ν•΄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±…μž„ 지기λ₯Ό κΈ°λ‹€λ¦¬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β€œμ²« 번째 λ‹¨κ³„λŠ” 삢이 예술인 κ²ƒμ²˜λŸΌ μ‚¬λž‘μ΄ μ˜ˆμˆ μ΄λΌλŠ” 것을 κΉ¨λ‹«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법을 배우고 μ‹Άλ‹€λ©΄ μŒμ•…, κ·Έλ¦Ό, λͺ©κ³΅, μ˜ν•™μ΄λ‚˜ 곡학과 같은 λ‹€λ₯Έ μ˜ˆμˆ μ„ 배우고 싢은 것과 같은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§„ν–‰ν•΄μ•Όν•©λ‹ˆλ‹€. "

-μ—λ¦¬νžˆ 프둬-

4. λ‚―μ„  μ‚¬λžŒμ΄μ—ˆλ˜ 두 μ‚¬λžŒμ΄ ν•˜λ‚˜κ°€ λ˜μ–΄κ°€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
"λ‚―μ„  μ‚¬λžŒμ΄μ—ˆλ˜ 두 μ‚¬λžŒμ΄β€¦ κ°‘μžκΈ° 두 μ‚¬λžŒ μ‚¬μ΄μ˜ 벽을 ν—ˆλ¬Όκ³  μ„œλ‘œλ₯Ό 느끼고 λ°œκ²¬ν•œλ‹€λ©΄ μΈμƒ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ν₯미둜운 κ²½ν—˜ 쀑 ν•˜λ‚˜κ°€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"

-μ—λ¦¬νžˆ 프둬-

Erich Fromm의 또 λ‹€λ₯Έ 졜고의 μΈμš©λ¬Έμ€ κ·ΈλŠ” 일반적으둜 맀λ ₯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˜λŠ” 것듀을 μ΄ˆμ›”ν•˜λŠ” 더 κΉŠμ€ λ§Œλ‚¨μ— μ˜ν•΄ μ†ŒλΉ„λ˜λŠ” 기적인 μΉœλ°€κ°μ— λŒ€ν•΄ μ΄μ•ΌκΈ°ν•©λ‹ˆλ‹€. μš°λ¦¬λŠ” μ •μ„œμ  μœ λŒ€, 미덕, 결함, 본질과 ν•¨κ»˜ λͺ¨λ“  λ‰˜μ•™μŠ€μ—μ„œ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„ λ°œκ²¬ν•˜λŠ” 것에 λŒ€ν•΄ μ΄μ•ΌκΈ°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š°λ¦¬λŠ” μ‹ λ’°κ°€ μŒ“μ΄κ³  μ„œλ‘œμ˜ 단점애도 λΆˆκ΅¬ν•˜κ³  μ˜¨μ „νžˆ ν’ˆκ³  μ‚¬λž‘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은 배렀와 λŒ€ν™” 지속적인 λ…Έλ ₯이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λŠ” μ—΄λ§€μž…λ‹ˆλ‹€. μ‚¬λž‘μ€ 닀름을 μΈμ •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„œλ‘œλ₯Ό μ•„ν”„κ²Œ ν•˜κ³  μΉœλ°€ν•¨κ³Ό μœ λŒ€κ°μ„ νŒŒκ΄΄ν•˜κ²Œ ν•˜λŠ” 원인과 이유둜 보지 μ•Šκ³  닀름을 μ„œλ‘œ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˜κ³  λŒ€ν™”ν•˜κ²Œ ν•˜λŠ” μ΄‰μ§„μ œμ΄λ©°, μ„œλ‘œ μ±„μ›Œμ£Όκ³  보듬어주어야 ν•  이유둜 λ³΄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5. μ‚¬λž‘μ΄ νƒœλ„μ™€ 성격 지ν–₯μž…λ‹ˆλ‹€.


β€œμ‚¬λž‘μ€ λ°˜λ“œμ‹œ νŠΉμ • μ‚¬λžŒκ³Όμ˜ 관계가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그것은 μ‚¬λž‘μ˜ λŒ€μƒμ΄ μ•„λ‹ˆλΌ 세상 전체와 μ‚¬λžŒμ˜ 관계 μœ ν˜•μ„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νƒœλ„, 성격 지ν–₯μž…λ‹ˆλ‹€. "

-μ—λ¦¬νžˆ 프둬-

프둬이 그의 μž‘ν’ˆμ„ 톡해 μš°λ¦¬κ°€ μ΄ν•΄ν•˜κΈ°λ₯Ό λ°”λΌλŠ” 것은 μš°λ¦¬κ°€ μ‚¬λž‘μ„ λŒ€ν•™(λ°°μ›€μ˜ μž₯)이 μ•„λ‹Œ λŒ€μƒμœΌλ‘œ λ³Έλ‹€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‚¬λž‘μ€ μš°λ¦¬κ°€ 배우자, λΆ€λͺ¨ λ˜λŠ” μžλ…€μ™€ λ§ΊλŠ” 이 κ΄€κ³„μ—λ§Œ κ΅­ν•œλ˜λŠ” 역동성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

β€œμ‚¬λž‘ν•œλ‹€β€λŠ” 것은 우리의 쑴재λ₯Ό ν’μš”λ‘­κ²Œν•˜λŠ” 것이며, μ‚¬νšŒλ₯Ό λ³€ν™”μ‹œν‚¬ μˆ˜μžˆλŠ” λͺ©ν‘œμ™€ ν•¨κ»˜ 이 세상에 의미λ₯Ό λΆ€μ—¬ ν•  μˆ˜μžˆλŠ” νƒœλ„μž…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Fromm이 μ„€λͺ…ν–ˆλ“―이 ν˜„λŒ€ λ¬Έν™”μ—μ„œ μš°λ¦¬λŠ” μ‚¬λž‘μ„ ν¬ν•¨ν•˜μ—¬ 우리 μžμ‹ μ˜ ν•„μš”λ₯Ό μΆ©μ‘±μ‹œν‚€λ €λŠ” μš•κ΅¬λ‘œ λͺ¨λ“  것을 μƒν’ˆν™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
6. 두 μ‘΄μž¬κ°€ ν•˜λ‚˜κ°€ 되고 λ™μ‹œμ— 두 쑴재둜 남아 μžˆλ‹€λŠ” 것은 μ—­μ„€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
이것은 Erich Fromm의 κ°€μž₯ 잘 μ•Œλ €μ§„ 문ꡬ 쀑 ν•˜λ‚˜μ΄μž κ°€μž₯ 생각을 μžκ·Ήν•˜λŠ” 문ꡬ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 μš°λ¦¬κ°€ 이미 μ•Œκ³  μžˆλ“―μ΄, μš°λ¦¬κ°€ μ’…μ’… λΉ μ§€λŠ” μœ ν˜Ήμ€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—κ²Œμ„œ, 특히 관계가 μ‹œμž‘λ  λ•Œ μžμ‹ μ„ ν¬μ„μ‹œν‚€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그것은 우리 μžμ‹ μ˜ μ •μ²΄μ„±μœΌλ‘œ λλ‚˜κ³  우리의 본질, 자유 및 쑴엄성을 μ†ŒλΉ„ν•˜λŠ” μ—”νŠΈλ‘œν”Ό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μ§„μ •ν•œ μ‚¬λž‘μ˜ μ˜ˆμˆ μ€ 우리 μžμ‹ μ„ μœ μ§€ν•˜λ©΄μ„œ 같은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μ°Έμ—¬ν•˜λŠ” κ²ƒμž„μ„ μžŠμ–΄μ„œλŠ”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 같은 ν—Œμ‹ μ„ 가진 두 μ‚¬λžŒμ΄ 되고, 개인적 μ„±μž₯을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μ±…μž„κ³Ό λΆ€λΆ€μ˜ μ±…μž„μ„ 지ν–₯ν•˜λŠ” 두 μ‚¬λžŒμ΄λ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7. μ‚¬λž‘μ— λΉ μ§€λŠ” 것과 μ‚¬λž‘μ— λ¨Έλ¬΄λŠ” κ²ƒμ—λŠ” 큰 차이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ν”„λ‘¬μ—κ²ŒλŠ” μ‚¬λž‘μ— λΉ μ§€λŠ” 것과 μ‚¬λž‘μ— λ¨Έλ‘λŠ” κ²ƒμ—λŠ” 큰 차이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관계가 성적 맀λ ₯으둜 μ‹œμž‘ν•˜κ³  κ·Έ ν–‰μœ„μ—μ„œ μ†ŒλΉ„λœλ‹€λ©΄ μœ λŒ€κ°μ€ μ–΄λ–€ μ‹μœΌλ‘œλ“  μœ„ν—˜μ— μ²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Fromm은 'The Art of Love'μ—μ„œ μ„±μˆ™ν•˜κ³  ν˜„λͺ…ν•˜λ©° μ±…μž„κ°μžˆλŠ” μ‚¬λž‘μ„ λ°œμ „ μ‹œν‚€λ €λ©΄ λ°°λ €, μ±…μž„, 쑴쀑, μ§€μ‹μ΄λΌλŠ” λ„€ 가지 ν•„μˆ˜ μ°¨μ›μ—μ„œ μΌν•΄μ•Όν•œλ‹€κ³  μ„€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š°λ¦¬λŠ” μ’…μ’… μ„±ν–‰μœ„λ‘œ μ†ŒλΉ„λ˜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š•κ΅¬μ— κ·Όκ±°ν•˜μ—¬ μΉœλ°€ν•¨μ΄ μ—†λŠ” μ‚¬λž‘μ— 더 λΉ μ Έ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Ÿ¬λ―€λ‘œ 그것은 μ†ŒλΉ„, μ‚¬μš© 및 μΌνšŒμš©μ— λŒ€ν•œ μ‚¬λž‘μ— κ΄€ν•œ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열정이 λ‚˜νƒ€λ‚  수 μžˆμ§€λ§Œ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˜ λΆˆμ‹ κ³Ό λ¬΄μ§€λ‘œ 인해 μ‰½κ²Œ μ–΄λ‘μ›Œμ§‘λ‹ˆλ‹€.

ν•œνŽΈ, 단지 성적 맀λ ₯κ³Ό 각성을 λ„˜μ–΄μ„œλŠ” 것을 μ•„λŠ” (그리고 μ›ν•˜λŠ”) μ‚¬λžŒμ€ μ§„μ •ν•œ μΉœλ°€ν•¨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λ‚΄κ³ , μ‚¬λž‘μ„ μ§„μ •ν•œ μ‚¬λž‘, μ„±μˆ™ν•˜κ³  μš©κ°ν•œ μ‚¬λž‘μœΌλ‘œ λ§Œλ“œλŠ” μž₯인이 되렀고 λ…Έλ ₯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결둠적으둜, μš°λ¦¬λŠ” Erich Fromm의 μΈμš©λ¬Έμ„ 톡해 μ‚¬λž‘μ€ μ‹€μ²œκ³Ό 이둠이 μ§€λ°°ν•˜λŠ” μˆ™λ‹¬μ˜ ν–‰μœ„κ°€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것을 λ°°μ› μŠ΅λ‹ˆλ‹€. μ‚¬λž‘μ˜ μ˜ˆμˆ μ€ μ‚Άκ³Ό μ‚¬νšŒ μžμ²΄μ— λŒ€ν•œ 적극적이고 μ±…μž„κ°μžˆλŠ” νƒœλ„λ‘œλ„ λ“œλŸ¬λ‚©λ‹ˆλ‹€. 그것은 μˆœμ‘μ΄ μ•„λ‹Œ μ˜μ‹μ„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λ³€ν™”ν•˜λŠ” 힘이며, μˆ˜λ™μ„±μ΄ μ•„λ‹Œ μ°½μ˜μ„±μ„ μš”κ΅¬ν•©λ‹ˆλ‹€.

μ—λ¦¬νžˆ 프둬(Eric Fromm)에 μ˜ν•˜λ©΄ μ‚¬λž‘μ€ 두 μ‚¬λžŒμœΌλ‘œ 갈라 놓은 벽을 깨뜨렀 ν•˜λ‚˜μ˜ 곡간을 λ§Œλ“€μ–΄ 주기도 ν•˜μ§€λ§Œ, κ·Έ μ•ˆμ—μ„œ 두 μ‚¬λžŒμ˜ 쑴재λ₯Ό μΈμ •ν•˜κ²Œ ν•΄μ£ΌλŠ” κ°•λ ₯ν•œ 힘이라고 μ •μ˜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그리고 μ„±μˆ™ν•œ μ‚¬λž‘μ€ λ„€ 가지 κΈ°λ³Έ μš”μ†Œ, 즉 μ±…μž„κ°(Responsibility), μ‘΄κ²½ν•˜λŠ” 마음(Respect), μ„œλ‘œ 잘 μ•Œκ³ 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마음(Knowledge), μ„œλ‘œ 아끼고 λ³΄ν˜Έν•΄ μ£Όλ €λŠ” 마음(Care)이 ν•„μˆ˜μ μœΌλ‘œ μˆ˜λ°˜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κ°•μ‘°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
* ν•œνŽΈ, μ˜› 그리슀의 μ² ν•™μžλ“€μ€ μ‚¬λž‘μ„ μ„Έ κ°€μ§€λ‘œ λ‚˜λˆ„μ–΄ μ •μ˜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즉 μ—λ‘œμŠ€(Eros), μ•„κ°€νŽ˜(Agape)와 ν•„λ‘œμŠ€(Philos) μ΄λ ‡κ²Œ μ„Έ κ°€μ§€μž…λ‹ˆλ‹€. μ—λ‘œμŠ€λŠ” 윑체적 λ˜λŠ” 성적인 μ°¨μ›μ˜ μ‚¬λž‘μ΄λ©°, μ•„κ°€νŽ˜λŠ” μƒλŒ€μ˜ μ„±μž₯κ³Ό λ°œμ „μ„ λ¨Όμ € μƒκ°ν•˜κ³  μ•„κ»΄μ£ΌλŠ” 마치 λΆ€λͺ¨μ™€ μžμ‹κ°„μ— λ‚˜λˆ„λŠ” μ΄νƒ€μ£Όμ˜μ μΈ μ‚¬λž‘μž…λ‹ˆλ‹€.

μ‹ ν•™μžν΄ ν‹Έλ¦¬νžˆ(Paul Tilich)λŠ” μ΄μ„±κ°„μ˜ κ°€μž₯ λ°”λžŒμ§ν•œ μ‚¬λž‘μ€ μ—λ‘œμŠ€μ™€ μ•„κ°€νŽ˜λ₯Ό κ²°ν•©μ‹œν‚¨ ν˜•νƒœμ˜ 것이라고 μ£Όμž₯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ν•„λ‘œμŠ€λŠ” μ„±μ„œμ—μ„œ 'λ„€ 이웃을 λ„€ λͺΈκ°™μ΄ μ‚¬λž‘ν•˜λΌ'κ³  λ§ν•œ 그런 μ‚¬λž‘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κ³  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ν•„λ‘œμŠ€λŠ” 깊이 있고 였래된 친ꡬ μ‚¬μ΄μ—μ„œ λ³Ό 수 μžˆλŠ” μš°μ •κ³Ό 같은 μ‚¬λž‘μ„ μ˜λ―Έν•˜λ©°, λ³΅μž‘ν•œ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˜ κ²°μ—¬λœ 인간애λ₯Ό νšŒλ³΅ν•˜λŠ” 데에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˜λŠ” μ‚¬λž‘μ˜ ν˜•νƒœλΌκ³ 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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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žΌμžˆλŠ” 상식

에이리 ν”„λ‘¬μ˜ μ‚¬λž‘μ˜ μ •μ˜μ™€ 'μ‚¬λž‘μ˜ 기술'

by μ†Œμ†Œν•œν–‰λ³΅^^ 2021. 3. 13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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